추석 연휴 기간 도내 특급호텔·골프장 예약 90% 육박
이동자제 호소에도 20~30대 증가…관광지 방역 비상

5성급 특급호텔들이 위치한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전경.
5성급 특급호텔들이 위치한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전경.

추석 연휴가 바짝 다가오면서 관광지 제주의 방역 걱정이 커지고 있다. 

정부와 제주도가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연휴기간 내 이동 자제를 호소하고 있지만 도내 특급호텔과 휴양지, 골프장 등은 올 추석에도 귀향 대신 여행을 선택한 관광객들로 크게 붐빌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도내 관광업계에 따르면 현재 유명 휴양지를 중심으로 추석 연휴기간 예약이 몰리며 중문관광단지 등 특급호텔은 80~90%, 리조트도 80% 이상의 예약률을 기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시내권 특급호텔은 한산한 편이다. 현재 추석 연휴기간 예약률은 60% 정도를 보이고 있지만 남은 기간을 감안하면 예약률은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도민들도 많이 찾는 골프장 역시 90%의 예약이 들어찬 상황이다.

제주도관광협회가 예상한 연휴기간 입도관광객수는 5일간 19만8000명에 달한다. 지난해 23만6790명보다 16.5% 줄었지만 하루 3만9600명 규모로 이달 16일까지 평균 2만667명의 2배에 가까운 숫자다.

앞서 제주도는 추석을 앞두고 철통방역을 강조하면서 마스크 착용과 위험요소에 대한 방역지도 및 강력한 계도활동을 예고했다. 한편으로는 집안 행사나 동창·동문·향우회 등 친목 모임 등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관광업계도 방역 수준을 더 끌어올리며 감염 차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된 이달 예약률은 60% 정도였지만 추석 연휴는 가족단위, 20~30대 젊은층의 예약이 늘면서 80%를 넘고 있다"며 "지난해 추석보다 10% 정도 적은 수준이지만 거리두기 유지나 객실 정비·소독을 강화하고 부대시설 이용시 QR코드 또는 명부 작성, 마스크 의무화 등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관광협회도 "추석 전까지 제주도 및 제주관광공사와 합동으로 관광사업체 방역 지도·점검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